S4A를 이용한 프로젝트 - 0. S4A 설치 방법(아두이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아두이노 IDE 설치
2.2. S4A 설치
2.3. S4A 펌웨어 업로드
2.4. S4A 실행
2.5. 스크래치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3. 결론

1. 서론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S4A(Scratch for Arduin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크래치 블록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아두이노에 전송하여 실행하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무작정 S4A를 설치하고 아두이노를 컴퓨터에 연결해도 작성한 프로그램대로 동작하지는 않는다.

2. 본론

 2.1. 아두이노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 개발 환경) 설치





  • Just Download를 클릭하면 무료로 아두이노 IDE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 Windows 10의 경우 다음과 같은 Store 페이지가 열린다. 받기를 누르면 다운로드와 설치가 동시에 진행된다.



  •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 설치가 완료된 후 시작 메뉴에서 Arduino를 검색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2.2. S4A 설치






  •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한다.




  • S4A16.zip이라는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을 풀고 S4A16.exe 파일을 실행한다.
  • Welcome to the S4A Setup Wizard 창이 나타나면 Next를 클릭한다.




  • License Agreement 창이 나타난다.
  • I accept the agreement를 체크하면 Next 버튼이 활성화된다.




  • Next 버튼을 클릭한다.




  • Select Destination Location 창이 나타난다. 설치 경로를 묻는 부분이다. 특정 폴더에 저장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기본 경로인 C:\Program Files (x86)\S4A로 지정하면 된다. Next 버튼을 클릭한다.




  • Select Start Menu Folder 창이 나타난다. 시작 메뉴에 생성할 폴더 이름을 정할 수 있다. Don't create a Start Menu folder에 체크를 하면 시작 메뉴에 폴더 생성이 되지 않는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 Select Additional Tasks 창이 나타난다. Create a desktop icon에 체크를 하면 바탕화면에 S4A 프로그램 아이콘이 생성된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 Ready to Install 창이 나타난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 설치 진행중인 화면이다.





  • Completing the S4A Setup Wizard 창이 나타난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 S4A가 실행된다. 기본적인 틀은 스크래치와 유사하다.




  • 아두이노를 연결한 채 S4A를 실행해도 보드 검색 중이라는 화면만 계속 나타난다. S4A만 설치하여 바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는 있지만 아두이노로 전송이 불가능하다.




 2.3. S4A 펌웨어 업로드

  • S4A를 통해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에 먼저 S4A 펌웨어를 전송해야 한다.
  • http://s4a.cat/ 에 다시 들어가 Download를 클릭하고 Download our firmware from here 버튼을 클릭하여 펌웨어를 다운로드한다.


  • S4AFirmware16.ino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 S4AFirmware16.ino 파일이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S4A 명령어들을 아두이노로 전송해주기 위한 또다른 프로그램이 작성되어있다.




  • 아두이노로 다음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위한 작업을 해야한다. 아두이노가 컴퓨터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부터 해야한다.
  • 툴을 클릭한다.




  • 포트를 클릭한다.




  • 포트를 누르면 COM1, COM2 등이 나타난다. 여러 개가 나타날 수도 있고 한 개만 있을 수도 있다. 그 중 (Arduino/Genuino Uno)가 있는 항목을 선택한다. 숫자는 다를 수도 있으나 (Arduino/Genuino Uno)라고 나타나는 부분을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 클릭하여 선택한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아두이노로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전에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 확인 버튼을 누른 후 하단에 작업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나타난다.




  • 컴파일 완료가 되면 이제 아두이노로 프로그램을 전송할 수 있다.




  • 아두이노로 프로그램을 전송하기 위해 업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 하단에 초록색으로 작업 진행 상태가 표시된다.





  • 업로드 완료가 되면 S4A를 이용해 프로그래밍할 준비가 된 것이다.











 2.4. S4A 실행


  • S4A 펌웨어를 아두이노로 전송한 후 다시 S4A를 실행한다.




  • 조금 기다리면 보드 검색 중이라는 문구가 사라지면서 Analog0, 1, 2, 3, 4, 5 칸의 숫자가 계속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두이노의 Analog 포트의 값을 계속 보여주는 것이다. 숫자가 계속 바뀌면 연결이 된 것이다.




 2.5. 스크래치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1. 제어 항목을 클릭한다.
    2. 클릭되었을 때를 스크립트로 가져온다.

    3. 무한 반복을 선택하여 클릭되었을 때 아래에 추가한다.



    4. 동작 항목을 선택한다.
    5. 디지털 13번 출력 켜짐을 무한반복 안에 추가한다.



    6. 제어 항목을 선택한다.
    7. 1초 기다리기를 추가한다.



    8. 동작 항목을 선택한다.
    9. 디지털 13의 출력 꺼짐을 추가한다.


    10. 제어 항목을 선택한다.
    11. 1초 기다리기를 추가한다.


    12. 오른쪽 상단의 깃발 버튼을 클릭한다.


    13. 아두이노를 확인해본다. 다음 그림에서 오른쪽에 L이 써져있는 부분의 LED가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13번 핀은 L이라고 써져있는 LED와도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13번 핀은 우리가 회로를 연결해보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핀이다.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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